1.2 사우디왕정의 정치체제
1) 정치과정
사우디아리비아 정치의 기본구조는 이슬람율법에 의거한 절대왕정국가이다. 정교일치의 국가이면서 세습군주제를 택하고 있다. 국왕이 국가의 수장이면서 종교의 최고지도자를 겸하는 정교일치국가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른 근대국가와는 다르게 국민
, 선진국의 정치적인 위협은 지속적이어서, 실질 투자 정책에 따른 위험과 석유 잉여자금의 투자 정책에 있어서 조정의 필요성 커지고 있다. 사우디,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 및 UAE의 GCC 회원국들은 세계 경제 질서와 전통 이슬람 원리를 고려한 합리적인 경제 정책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정치화
- 냉전체제 종식 후 이슬람주의자의 반정부 운동 출현 : 세속 국가의 실패
① 서구문화에 대한 관심
② 완전한 이슬람는 국가 없이 이루어질 수 없음
③ 다당제 반대: 신은 선출의 대상 아님
→자유시장경제와 사유제산제도에 긍정적
사우디 아라비아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정치엘리트들이 제거됨.
ㅁ. 쌀레 대통령은 예멘 근대국가 건설 방향을 시장 경제의 민주주의 사회로 삼고 있으나,
이슬람 전통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슬람개혁당의 정책에 반대하지 않는다.
3) 예멘의 정치적 특성
ㄱ. 남·북 이원적인 정치체제의 발전으로 이슬람사회를 세속화
(
정치체제이다. 전제군주제 혹은 절대왕정, 절대주의라고도 하며 현재 중동지역에서 절대군주제의 정치체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는 대표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오만이 있다.
1)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은 18세기에 무하마드 이븐 압둘 와하브가 제창한 엄격한 이슬람으로의 복귀를
정치체제이다. 전제군주제 혹은 절대왕정, 절대주의라고도 하며 현재 중동지역에서 절대군주제의 정치체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는 대표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오만이 있다.
1)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은 18세기에 무하마드 이븐 압둘 와하브가 제창한 엄격한 이슬람으로의 복귀를
정치와 사회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사실 알제리, 튀니지는 같은 마그립 지역의 국가로 어느 정도의 공통성을 예상할 수 있었지만 예멘이 왜 이 조합에 포함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본 조에서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세 국가의 공통점 및 차
정치적 공동체를 말하며, 이 개념은 이슬람의 발생과 아랍인의 이슬람화과정과 분리할 수 없다. Al-qawmiyya al-arabiyya는 제2차 세계대전에 자주 쓰이게 되었다. 이것은 아랍국가간의 지리적, 정치적, 국경에 관계없이 아랍어를 모어로 하는 모든 아랍인을 뜻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말은 아랍민족주의뿐만
이슬람 세력이 스페인의 남부지역을 병합할 정도로 세력이 대단했다.
그러나 산업혁명의 발현은 인류의 진보와 경제적 발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정치 판도를 뒤 흔들만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산업혁명으로 축적된 자본과 상품들은 본국에서는 쓸모없는 쓰레기
사우디아라비아는 자본주의국가화 되었다.
이처럼 자본주의, 민주주의의 확산, 세계화는 근대의 중동국가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라는 국가를 대외적으로 정의해 볼 때, 다른 서구의 국가들처럼 자본축적을 꾀하는 국가의 성격으로 세계체제에 적응하는 자본주의적 국가라